기초_구간별 교량기초형식 선정사유 // 토목시공기술사 1일1포스트잇 //
- 기술사/1일1포스트잇
- 2018. 2. 7. 12:00
구간별 교량기초형식 선정사유
1. 시종점부
- 지형 : 수심 얕고 지지층 심도 얕음
- 기초 : 직접기초 (경제성 우수)
2. 주탑(PY1)
- 지형 : 수심 깊고 지지층 심도 깊음(50m)
- 기초 : 돌출현타말뚝
3. 주탑(PY2)
- 지형 : 유속이 빨라 수평응력 큼 → 가물막이 불리
- 기초 : 각부 Caisson 기초
#관련 건설기준통합코드
KCS 11 50 00 (지반공사>>기초공사)
KCS 24 20 30 (교량공사>>교량 하부 구조물)
#관련시방기준(링크)
#관련글(링크)
#참조
「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 요령」, 국토교통부(2013)
「도로공사표준시방서」, 국토해양부(2009)
신경수, 「21세기 토목시공기술사_본서」, 예문사
기술사공부는 주말에 벼락치기로 하는 것보다, 항상 주변에 읽을 거리/공부할 거리를 가까이두고 학습의 생활화가 중요합니다. 출퇴근길에, 점심먹고 오침 전에 짬짬히 공부하실 수 있도록 1일1포스트잇을 준비했습니다. 그대로 답안에 쓸 수 있도록 개괄식으로 작성했으니 하루에 포스트잇 한장만큼은 머리에 확실히 넣는다는 각오로 학습해주세요! (제가 공부할 때 작성한 것이어서 글씨체가 고르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^^;)
본 포스팅은 본인의 경험 및 자료를 바탕으로 현업 중 짬짬히 작성한 글입니다. 부족하거나 수정할 부분은 댓글을 통해 지적/조언 부탁드립니다. 퍼가실때는 출처를 남겨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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